본문 바로가기
미국 life+문화

[미국에서 '학교 ESL 신청하기']- 초등부터 성인

by 미영이 오빠 2023. 11. 29.

미영이(미국영어)오빠입니다.

미국 ESL에 대해 많이 들어보셨을거에요.  ESL은' English Second Langauge' 로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외국인은 미국에 오면 영어를 잘하는 아이나 못하는아이나 먼저 학교가 정한  ESL를 배치 테스트를 받아야 합니다. 테스트 후는 학생들이 수준별 수업을 들어야 하고 1년에 한번 ESL 시험 결과에 따라 통과 여부가 결정됩니다.

학부모들은 자녀의 ESL통과 여부에 관심이 많은데 아마 한국인들은 전세계 어디가나 학구열이 불타오르기 때문일겁니다.

한국 아이들은 저마다 다른 역량의 영어 실력이 있기때문에  미국에 온지 얼마되지 않았는데 빠른 시간에 ESL 패스하는 아이도 있고, 나아가 Spelling Bee 까지 출전해서 백인, 흑인  다 제치고 뛰어난 두각 보이기도 합니다. 대단쓰~~

경험상 최종 ESL 시험은 연령이 어릴수록 난이도가 낮기 때문에 학년이 낮을 때 통과하는게 유리해요. 아마 고학년이 될 수록 어휘가 많아지고 어려워져서 인것 같습니다.

오늘은 '미국 학교ESL'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1. 초등학생 ~ 고등학생 ESL:

  • 초등학교 들어가기 전이라면 ESL 테스트인 ELPAC를 쳐요. 테스트는 학교 또는 교육청에서 실시합니다.
  • 테스트는 4과목이에요 Reading,Writing,Speaking, Listening.
  • 이때 각 과목별 6점 만점이고요. 4과목이  평균 4.8이상이면 '통과'할 수 있어요.
  • 1년에 한번 테스트를 하고 결과에 따라 ESL과정이 필요없게 되고 아니면 정규과목외 ESL반에 모여 수업을 하거나 시험만 치러 오는 경우도 있죠.

※ 만약 고등학교 졸업때까지 ESL을 통과 못해도 대학 입학조건과는 무관해요. SAT나 ACT (미국 대학입시)점수로 입학하면 돼요.

2. 성인 ESL:

보통 성인 ESL은 두가지가 있어요. 지역 칼리지(community college)에서 입학하는 것과 4년제 대학교(university)에서 운영하는 과정이에요. 성인 ESL은 레벨 6단계까지 있어요.

1)  커뮤니티 컬리지(community college)에서 운영하는 ESL

  • 웬만한 도시에는 지역 컬리지 하나 정도는 있어요.  합법적인 거주 외국인 성인을 대상으로  영어 스킬(Skills)과 미국 문화를 알려주는 커리큘럼을 제공해요. 만약 이수완료 후 본인이 원하면 대학이나 학위 프로그램으로 진학할 수 있고, 직업 훈련 과정 및 인터쉽을 용이하도록 도와줘요. 대부분 합법적인 거주외국인이라면 레벨을 위한 테스트를 거친후 수업을 듣게 됩니다. 수업료는 전액 무료입니다.

2)  4년제 대학교(University) 안에서 운영하는 ESL

  • 우리나라 사람들은 왹구에서 어학연수를 하고 왔다라고 말할때 이 과정을 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이곳에서 어학연수를 마치면 한국으로 돌아 갈 때 여기 전 과정을 마쳤다는  멋진  '증명서'(certification) 하나 들고 갈 수 있습니다.
  • 어떤 경우는 선택이 아니라 미국 대학에 입학하기전 반드시 ESL성적을 들고 갈 일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미국 대학에 입학 할때는  '영어 공인 성적' (토플, SAT 등) 이 필요하지만 유학생이 영어 공인 성적이 없다면  미국 대학 자체에서  제공하는 ESL가 영어공인 성적 대체가 될 수 있습니다.  그곳에서 얼마간(몇 학기)의  영어 실력을 쌓은 후 해당 대학이나 대학원에 입학이 가능합니다. (ESL 6급의 성적을 필요할 수도 있고 다른 성적이 필요할 수 있으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그런 후, 대학에서 ESL를 졸업후 대학에 입학하면 , 1학년 1학기 학점 인정을 주는 장점도 있습니다. 그밖에도 학교의 분위기와 준비과정을 거치면서 같은 처치의 다양한 유학생 친구들을 만나 서로 이해하고 독려할 수 있다는 장점을 있어요.
  • 대학안에 있는 ESL의 단점은 대학마다  수업료가 다릅니다. 지역 칼리지에서는 무료이지만, 4년째 대학은  4,5년 전만 해도 한학기에 2천달러 내외 였으니 한번 확인해 보시길 바래요.

오늘은 '미국 학교의 ESL'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첫날 학교에서의 수업의 공기,온도, 습도 등등..그리고 첫  ESL테스트 떠오르네요. 그 당시에는 뭔가 뭔지도 모르고 시험을 쳤었어요.

친구도 사귀어야 하고 영어도 익혀야 하고 수업도 따라가야 하고 클럽 활동, 자원봉사 등 등... 많은 낯선 환경에서 정말 쉼없이 달려왔답니다. 

여러분도 영어 스킬이 필요하시다면 성인 ESL과정에 들어가셔 열심히 공부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